근래 스쳐 지나가는 봐도 그만 안 봐도 그만이라는 액션 영화들이 많이 나와서 안 본게 많은데 '루퍼'는 초기 반응이 많이 뜨거워서 기대감이 좀 있었다. 반짝반짝한 SF 영화 하나 나왔나 하고. 조셉 고든 레빗, 브루스 윌리스가 주연인 점도 기대를 높이면 높였지 디버프 요소는 아닐 것이고.


잘 몰랐는데 시간 여행을 소재로 한 내용이었다. 닳디 닳았을 것 같지만 한 편으로는 무궁무진한 소재. 처음에 조셉 고든 레빗이 주저리 루퍼라는 직업과 배경에 대해 설명해주고 루퍼들의 삶과 루퍼에게 벌어지는 일들이 나오는데 사실 이것만으로도 꽤 흥미로웠다. 그리고 영화가 편집이 잘못되었나? 라는 생각이 찰나 들 수도 있는 장면이 나오면서 영화는 정말 갑자기 다른 물살을 탄다. 이 분위기 반전은 정말 재미있었다.


그 속에서 이 영화가 시간 여행이라는 재료로 만든 것은 '미래의 나를 만나는 일'. 실제로 미래의 나를 만난다면, 굳이 미래의 내가 아니어도 또 다른 나를 만난다면 어떻게 대해야 할 지 상상이 안 가는데 영화 속의 조가 미래의 조를 대면하는 장면에서도 본인이 본인을 만나고 있다는 사실이 잘 와닿지 않았다. 알고 보는데도, 모르는 사람이 보듯 아버지와 아들 같고. 어쩌면 결국 그게 영화에서 중요한 장면이고 주제가 담겨 있는 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.


이런 드라마가 많이 강조되어 있는데 사실 상대적으로 액션이 부족해서 그렇게 보이기도 하는 것 같다. 이 영화 제작비가 상당히 낮은 영화다. 제작비 문제 때문에 영화의 중요한 로케이션까지 바꿔버렸을 정도이니.. (갑자기 끼어든 것 같은 나라가 바로 제작비 때문)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지만 다이하드 떠올리게 하는 막무가내식 액션 씬도 있고. 그리고 역시 가장 큰 단점은 원하는 것을 위하여 설정의 남용이 편의적으로 이루어졌다는 점. 많은 것들이 끼워 넣어진 느낌이 있다. 어차피 시간 여행 자체가 모순이 있을 수 밖에 없는 내용이고 중요한 것은 그게 아니니 설정 상 모순 또는 무리한 설정이 별로 거슬리지 않는다고 하는 사람, 그리고 설정 상 구멍 때문에 몰입과 이입이 방해 받는다는 사람이 나뉘기 딱 좋은 정도의 수준으로 남용한 것 같다. 왜냐하면 이걸 덮을 정도로 매력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 영화이기 때문이다  한 번 더 보면 어느 쪽에 가깝게 느껴질까? 아마 한 번 더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 자체가 이미 전자에 가까운 것 같다. 그리고 한 번 더 볼 유인이 충분한 이유. 라이언 존슨 감독이 코멘터리 파일(링크)을 인터넷에 올려 버렸다. 이어폰을 꽂고 이걸 들으며 영화를 보면 된다.. 완전 매력적인 재관람 유도. 물론 문제는 영어라는 것. 그래도 한 번 시도해볼까..?


최고다라고 느껴지지는 않지만 반짝반짝한 부분이 있는 영화다. 이래저래 감독의 전작이 보고 싶어지고 차기작을 기대하게 하는 영화다. 물론 이 영화를 한 번 더 보고 싶은 마음도 들게 하는 영화다.




루퍼 (2012)

Looper 
8.4
감독
라이언 존슨
출연
조셉 고든-레빗, 브루스 윌리스, 에밀리 블런트, 폴 다노, 자니 영 보쉬
정보
SF, 액션 | 미국 | 119 분 | 2012-10-11


+ Recent posts